본문 바로가기
Daily_Words

팔만대장경 , 세계 최고의 목판 인쇄물, 세계 문화유산 팔만대장경, 민족의 의지

by Dal ♥ Dal 2023. 4. 3.
728x90
728x90

오늘의  Word에 대장경 이야기가  있습니다. 
이렇게 정리하면서 다시 한번 머리속에 떠올려보게 됩니다. 

세계최고의 목판인쇄물 팔만대장경
세계최고의 목판인쇄물 팔만대장경

대장경이란?

대장경(大藏經)이란 큰 그릇이라는 뜻으로, 불교의 가르침을 담은 문헌들을 통칭하는 한자문화권식 표현입니다.

불교의 삼장(三藏)인 경(經, Sūtra), 율(律, Vinaya), 론(論, Abhidharma) 뿐만 아니라 그와 관련된 주석서류, 인도 및 불교 전래지역에서 찬술된 방대한 불교 관련 문헌 등을 모두 포함한 개념입니다.

728x90

한편 대장경은, 대장경을 새긴 경판과 그것을 종이로 찍어낸 인경본, 즉 목판 인쇄본의 형태로 존재한다. 따라서 경판에 먹을 입혀 찍어낸 인경본은 여러 부 존재할 수 있지만, 인경본을 찍어낼 경판 자체는 한 부만 존재한다. 해인사 장경판전에서 보관하고 있는 팔만대장경은 고려 재조대장경을 새긴 나무 경판들이다팔만대장경판의 65%가 산벚나무로 만들어져 있다고 합니다.  

대장경
대장경 - 네이버 백과사전 캡쳐 -

팔만대장경은

- 팔만대장경은 현재 해인사 장경판전에 보관하고 있는 고려의 재조대장경을 지칭합니다. 

- 경판의 수가 81,258매에 달한다고 하여 팔만대장경이라고 일컫고 고려의 초조대장경을 다시 새긴 것이므로 재조대장경이라고도 한다. 오늘날에는 흔히 고려대장경이라고 부릅니다.

- 고려의 팔만대장경은 13세기 중반에 부처님의 신통력으로 몽골의 침입을 물리치기를 기원하고자 국가가 주도하여 조성하였습니다.

- 불교가 보편적인 문화로 향유되던 중세 동아시아에서 대장경의 조성은 한 나라의 문화적 역량과 기술을 상징하였습니다.

- 고려의 국력을 대내외에 과시했던 고려 팔만대장경은 현재에도 그 경판이 국보 32호이자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2007년 등재)으로, 경판을 보관하고 있는 해인사 장경판전은 국보 52호이자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1995년 등재)으로 등재되어 있습니다.

팔만대장경
팔만대장경 - 이미지출처 : 나무위키 캡쳐-

 

728x90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