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aily_Words

리셀 리셀러 뜻, MZ세대의 재테크, 중고가 돈이 된다, 소비할수록 돈이 생긴다? 모르면 손해보는 리셀 재테크, 샤테크, 롤테크, 레테크, 리셀테크

by Dal ♥ Dal 2023. 3. 31.
728x90
728x90

요즘에 모르면 손해라는 재테크 들어보셨나요?
요즘에 MZ세대에서 유행하고 있는 재테크 알고 계시나요?
MZ세대를 중심으로 핫한 재테크 방식이라는 리셀(Resell) 시장을 살펴보겠습니다.

리셀, 리셀러의 뜻
리셀, 리셀러의 뜻

희소성을 파는 MZ세대의 재테크, 리셀(Resell)

리셀(Resell) 이란?
접두사 re-(다시)와 sell(팔다)의 합성어입니다.
명품이나 한정판 같은 희소성 있는 제품을 구매해서 더 비싸게 얹어 되파는 행동을 말합니다.
- 희소가치가 높은 제품을 되팔아 이윤을 창출하는 형태의 재테크 방식입니다.

리셀 시장을 움직이는 힘은 희소성

- 리셀 시장의 대표적인 거래 품목인 스니커즈, 운동화 종목이라고 합니다. 
남이 가지지 못한 것을 갖고 있다는 것으로 자신의 우월함을 나타내는 수단이 되기도 합니다.

 

※ 한정판 운동화를 두고 이른바 '리셀러'들의 경쟁이 치열했던 백화점의 사례가 있습니다. 
이른 아침부터 매장 앞에서 줄을 서며 인산인해를 이루기도 했고, 먼저 제품을 구매하기 위해 위험을 무릅쓰고 엘리베이터 '역주행 질주'를 감행하기도 했습니다.  '좀비같다' '다들 미친것 같다' '도대체 이게 무슨짓이냐' 등 영상 뉴스를 보고 질타의 반응도 나왔었습니다. 

리셀러(Reseller) ?

- 특정 제품을 되파는 행위인 '리셀'을 전문적으로 하는 이들을 일컫는 신조어입니다.
- 리셀러는 통상 한정판 제품은 특정 브랜드를 홍보하거나, 혹은 특별한 행사를 기념하기 위해 제작됩니다. 한정판 제품은 대체로 100켤레에서 최대 수백켤레 가까이만 판매되며, 물량이 다 떨어지거나 특정 기간이 지나면 다시는 구매할 수 없어 희소성이 높습니다. 리셀러들은 이런 재화를 미리 구매한 뒤, 상품 판매 기간이 끝나면 중고 시장에 더 비싼 가격으로 풀어 차익을 남깁니다.

희소성 제품한정판 운동화
포스팅 내용과는 상관없는 제품입니다. 이미지 출처 - 픽사베이 - 

샤테크, 롤테크, 레테크 등

- 희소가치가 집약된 명품은 리셀 시장에서 강력한 존재감을 드러냅니다.
- ‘샤테크(샤넬+재테크)’, ‘롤테크(롤렉스+재테크)’ 는 매년 가격이 오르는 샤넬과 롤렉스가 리셀러들에게 사랑받고 있어 생긴 신조어입니다.
- ‘레테크’라는 신조어를 탄생시킨 레고의 경우에는 판매 기간이 경과한 모델은 아무리 판매량이 높아도 생산을 중단합니다. 이로 인해 희소가치를 부여받은 레고의 제품들은 안전한 재테크의 상징으로 통용됩니다.
스타벅스 또한 2003년부터 '한정 프리퀀시 굿즈 이벤트' 를 하면 새벽부터 줄서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굿즈를 나중에 리셀해서 몇배의 차액을 챙긴다고 합니다. 

728x90

리셀을 위한 플랫폼

- 리셀은 이미 전문 매장, 온라인 플랫폼이 출연할 정도로 거대한 시장으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 국내 최대의 포털 사이트인 '네이버'는 지난 2020년 자회사 스노우를 통해 리셀 재화 거래 플랫폼인 '크림(KREAM)'을 출시했습니다.
- 국내 최대 온라인 패션 플랫폼 무신사 또한 리셀 전용 플랫폼인 '솔드아웃(soldout)'을 내놨습니다.

 

가격이 올랐다 내렸다 하는 이유?

패션에 트렌드가 있기 떄문에 인기가 없었던 제품이 유명인의 손길을 타면  갑자기 상승하거나 인기가 많던 제품이 유행이 지나가서 갑자기 하락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실제로 한동안 리셀 가격이 고공행진했던 한 명품 브랜드 가방의 리셀가는 브랜드 희소성이 떨어지며 정가보다도 낮은 수준에 거래되기도 했다.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몇년 사이에 리셀테크 관련 소셜 데이터 언급량이 최근 급증했다고 합니다.
희소성에 투자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경제 활동입니다.
다만, 시장의 수요와 공급에 따라 리셀 가격이 형성되는 만큼 손해를 감내해야 할 수도 있는 리셀테크 열풍이 갖고 오는 우려일 수 있습니다.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이미 리셀을 전문적으로 하는 매장이나 플랫폼이 생겨났고 소비자들의 수집 욕구와 투자에 대한 기대감을 품게 만들기 때문에 앞으로도 리셀 시장이 적극적으로 활성화될 것이라고 전망한다고 합니다.

무조선 차익을 실현할 수 있다는 생각은 금물입니다. 
항상 투자는 손실도 감수해야만 합니다. 

리셀에 대한 안전을 위해 매매 플랫폼이 늘어나고, 질서를 갖춘 다양한 방식으로 한정판을 판매하는 방식이 갖추어진다면, 
많은 사람들이 좋은 방향의 재테크로 활용이 되었으면 합니다. 

공감과 구독
공감과 구독

 

728x90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