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쓸알정

바질이란? 바질 김치 담그는 법, 바질효능, 전참시 바질김치

by Dal ♥ Dal 2023. 2. 21.
728x90
728x90

티비에서 입소문을 타면 핫한 검색어가 되고 인기가 있습니다.
저 또한 어찌나 맛있게 먹던지 그 맛이 참 궁금해졌습니다. 
바질을 생으로 직접 씹어본 적이 없어서 더욱 그런가 봅니다.
바질의 몸값이 엄청 비싸다고 하던데 그래도 이번 주말에는 시간을 내서 김치를 담가봐야 할 것 같습니다.
전지적 참견시점에 나왔던 '바질 김치' 오늘은 바질에 대한 효능을 간단히 살펴보고 티비에 나왔던 김치 담그는 방법을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이번 주말에 성공하면 이미지 업데이트 해서 성공 컷을 남겨 놓도록 하겠습니다.

바질 Ocimum basilicum은?

1) 정의 : 바질(Ocimum basilicum, 영어: basil, great basil 또는 Saint-Joseph's-wort)은 꿀풀목 꿀풀과 속한 한해살이풀이다. 키는 20~60cm 정도이며 잎은 연한 녹색의 타원형으로 길이 1.5~5cm, 너비 1~3cm 정도이다. 
향이 강하게 나므로 향신료 또는 방향제로 쓰인다.   열대 아시아가 원산이며 번식은 주로 씨앗으로 한다. 참고로, 바질은 10월 15일의 탄생화이다. ‘바질’이라는 말은 ‘왕’이라는 뜻의 그리스어 바실레우스(βασιλευς)에서 온 것이다. - 위키 백과사전 출처 - 

2) 허브과 : 바질(Basil, Ocimum basilicum)은 민트, 로즈마리, 오레가노 등과 함께 꿀풀과에 속한 식물입니다.
세계적으로는 음식과 향료 및 의약품에 널리 사용되는 허브입니다. 

 

3) 원산지와 종류: 인도, 열대 아시아 및 아프리카 지역에서 주로 자라며 재배해 온 역사는 5천 년 이상으로 전세계에 150여종이 넘는 바질이 있습니다. 이탈리아 요리에서 흔하게 보는 ‘스위트 바질’, 인도에서 신성한 풀로 일컫는 ‘홀리 바질’, 동남아시아권 요리에서 볼 수 있는 ‘타이 바질’ 과 ‘레몬 바질’ 등이 널리 알려졌습니다.

4) 왕의 식물 : 바질(Basil)이라는 이름은 고대 그리스어 바실레우스(basileus)에서 유래한 것으로, ‘왕, 왕실’을 뜻한답니다. 
왕실에서 향신료로 사용했기 때문이랍니다. 동양에서는 ‘신성한 식물’로, 서양에서는 ‘왕의 식물’로 불릴 정도로 귀한 대접 받습니다.

바질 허브과 식물
바질 허브과 식물

바질 Ocimum basilicum의 효능

공기 정화 및 심신 안정을 시켜주는 효능이 있어서  혈압 안정, 심혈관 건강, 혈당 수치 조절 작용, 우울증 완화 등 정신건강을 돕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 뼈 건강에 도움이 되는 칼슘, 비타민, 철분등이 함유 등 루테인과 제아잔틴 등 함유되어 골다공증 예방, 치아와 잇몸 등 구강 건강, 시력 개선 및 눈 건강을 돕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 휘발성 에센션 오일이 함유되어 황산화 효과가 있어서 항염 및 소염 효능, 항균 및 감염 예방, 악성 종양 세포에 대응하는 작용이 있다고 합니다

바질 Ocimum basilicum 김치 담그는 법

1) 재료
바질 300-400g
고춧가루 4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쪽파 5개
꽃게액젓 5큰술 [ 이 액젓은 사용해 본적이 없어서 무슨맛일까 궁금]
맛간장 1큰술
흑설탕 1큰술
배주스 100ml  [ 배 갈은것이 없는 경우 대체 ]
통깨 

 

2) 만드는 과정
- 볼에 양념장을 만듭니다. [꽃게액젓 5큰술, 맛간장 1큰술, 흑설탕 1큰술, 고춧가루 4큰술,배주스 100ml, 다진 마늘 1큰술]
- 쪽파를 송송 썰어서 준비합니다.
- 물 빠진 바질에 양념을 적당히 넣어가면서 짓무르지 않도록 최대한 살살 버무려 줍니다.
- 통깨를 뿌려서 마무리 해 줍니다. 

전지적 참견시점-바질 김치
출처 - 전지적 참견시점 - 바질 김치 담그는 장면 -

 

전지적 참견시점-바질 김치 과정을 보고 만드는 과정을 정리해 보면서 바질에 대해서도 더 자세하게 알게 되었습니다. 

그냥 김치 담그기입니다. 오히려 소금에 절이는 과정등이 생략이 되니까 더욱 간단할 수 있겠습니다. 
도전! 이라고 외치고 김치 담가서 티비에서 처럼 짜***면에 먹어보고 싶네요.

 

공감과 구독하기
공감과 구독하기

 

728x90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