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aily_Words

뱅크런 뜻, 은행의 대규모 예금 인출사태

by Dal ♥ Dal 2023. 4. 25.
728x90
728x90

뱅크런 [bank run]이란?

- 은행이 기업에 대출해 준 돈을 돌려받지 못한다거나 주식등의 투자 행위에서 손실을 입어 부실해지는 경우 등 경제상황이 악화되거나 특정은행의 부실 등으로 지급불능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특정은행, 또는 전반적인 은행에서 대규모 예금인출 사태가 벌어지는 것을 말합니다.

뱅크런이란?
뱅크런이란? - Photo by Pixabay.com -


정부에서는 이러한 뱅크런에 대비하기 위해 ‘예금자 보호법’을 통해 예금자들의 은행 파산에 의한 손실을 어느 정도 줄이는 한편, 뱅크런의 갑작스런 발생을 방지하고 있습니다. 
※ ‘예금자 보호법’이란 예금주들에게 은행이 파산해 자신의 돈을 돌려받지 못하더라도 5,000만원 내에서는 보장해 주는 제도입니다.

728x90

한편, 뱅크런과 유사하게 펀드 투자자들이 투자한 펀드에서 자금을 집단적으로 인출할 수도 있는데 이를 펀드런(fund run)이라고 한다.

 

■ 뱅크런은 금융시장이 극도로 불안한 상황에서 은행에 맡긴 돈조차 제대로 받을 수 없을지도 모른다는 공포감, 다시 말해 집단적 패닉 상태에서 주로 발생합니다.
실제로 이런 상황에서 대부분의 은행이 유동성 위기에 봉착해 문을 닫게 됩니다.
 준비금만으로는 단기간에 급격히 늘어나는 예금인출 사태를 감당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뱅크런은 사회 전체적으로도 국가 경제 상황의 악화, 경제 공황의 발생 등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뱅크런 사례

- 한국에선 부실 저축은행에서 수시로 인출사태가 벌어졌고 외환위기 때는 종합금융회사와 일부 후발은행에서 예금인출 사태가 벌어졌다.
-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때의 인출사태가 대표적이다.
- 한국은 이에 대비해 중앙은행의 지급준비금 적립 외에 예금보험공사를 통해 5000만원 한도로 소액예금의 지급을 100% 정부가 보장합니다.
- 개별 금융기관이 부실해져도 소액예금자들의 손실 가능성을 미연에 제거해 인출사태를 사전에 예방하려는 조치입니다.

- 미국에선 대공황 때 뱅크런이 발생했습니다.
- 이후 1980년대와 90년대에 미국판 저축은행(savings and loan company)에서 연쇄 뱅크런이 발생했고, 2008년 서브프라임모기지 부실 사태의 여파로 뉴욕의 인디맥은행에서 뱅크런이 일어났습니다.

- 영국에선 미국이 초래한 글로벌 금융위기의 여파로 뉴캐슬지역 금융회사인 노던록 은행에서 인출사태가 벌어져습니다.

728x90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