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aily_Words

오드아이, 양쪽 눈 색깔이 다른 현상, 홍채이색증, 홍채 DNA 멜라닌 색소농도차이

by Dal ♥ Dal 2023. 3. 9.
728x90
728x90

안녕하세요. Daily_Quiz에 Dal♥Dal이 입니다.
리브메이트에 올라오는 퀴즈에 나오는 용어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단순 퀴즈의 정답만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알아두면 좋은 상식코너로 하겠습니다.

 

▶ ▶  양쪽 눈의 색깔이 다른 현상으로, 홍채세포의 DNA 이상으로 인한 멜라닌 색소 농도 차이 때문에 생기는 현상

 

Odd-Eye란?

- Odd-Eye 말 그대로 Odd의 '이상한, 특이한, 한짝만 있는, 홀수의' + Eye '눈' 의 합성어입니다.
홍채 이색증(虹彩異色症, 영어: Heterochromia iridum)혹은 오드아이(odd-eye) 일반적으로 양쪽 눈의 색깔이 다른 현상을 일컫는 의학용어입니다. 
- 홍채 이색증이라는 단어보다는 오드아이 라는 표현이 더 자주 쓰입니다.

'오드 아이'(영어: odd-eye)는 눈이 짝짝이라는 뜻이며, 보통 양쪽 눈 색깔이 다를 때 쓰이며, 의학적으로는 홍채 세포의 DNA 이상으로 멜라닌 색소 농도 차이 때문에 생기는 현상으로 과다색소침착과 과소색소침착에서 비롯됩니다.
선천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96%이며 주로 코카서스 혈통에서 나타납니다.
후천적으로 나타나는 경우는 외상이나 녹내장 치료를 위한 약물 치료 때문에 생기는 것인데, 이런 경우는 실명할 위험이 있습니다. 즉, 갑자기 홍채의 색이 바뀐다거나, 외부 충격 이후 홍채의 색이 바뀐 것이 확인된다면 빠르게 안과를 찾아가셔야 한다는 거죠. 

오드아이는 인간에게는 나타나는 현상은 극히 드물고 이상이 나타난다고 해도 건강과는 크게 연관이 없다고 합니다. 대개는 개와 고양이에게서 많이 찾아볼 수 있습니다.
고양이의 경우는 페르시안과 터키시 앙고라 등의 흰 색 고양이에게서 자주 발견되는 편인데 과다색소 쪽은 짙은 갈색, 과소색소 쪽은 파란 색을 띤다고 합니다. 흰털의 오드아이 고양이의 경우에는 청각장애를 지녔을 가능성이 확률적으로 매우 높다고 합니다.

오드아이 고양이 - 이미지출처 픽사베이 -

안검하수란?

- 안검하수(눈꺼풀처짐)는 선천적 또는 후천적으로 위쪽 눈꺼풀을 올렸다 아래로 내렸다 하는 근육의 힘이 약해서 위눈꺼풀이 아래로 처지는 현상입니다.

- 눈을 떴을 때 정상적인 위눈꺼풀의 위치는 까만 눈동자 윗부분을 살짝 가리는 위치에 있습니다. 그러나 안검하수가 있게 되면 위눈꺼풀이 처지고 까만 눈동자를 더 많이 덮게 되며 심한 경우 동공을 가려 시야장애를 일으키게 됩니다. 안검하수는 한쪽 혹은 양쪽 눈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안검하수가 심하면 수술적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728x90

비문증이란?

1) 정의 
- 눈에 생기는 병입니다. 안구 건조증, 눈떨림, 비문증 등 눈에 걸리는 3종류의 병이 있습니다.
비문증이란? 안구의 유리체가 혼탁하거나 안저 출혈(眼底出血) 따위로 인하여 눈앞에 물체가 날아다니는 듯이 보이는 증상입니다. 
실같은 검은 점, 떠다니는 거미줄, 그림자 또는 검은구름으로 느껴지는 등 밝은 하늘이나 흰 면을 보았을 때, 시야에 희미하게 모기와 같은 것이 보이며, 시선을 움직이면 이동하는 것처럼 느껴집니다.

2) 원인
자연스러운 노화로 인해 생긴것으로 시력에 영향을 주지 않는 생리적 혼탁현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눈 아른거림이 있어 불편감을 느끼거나 빛이 번쩍거린다거나 무엇인가 앞을 가리는 경우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 심할경우 방치하면 시력을 잃을 수 있으니 안과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공감과 구독
공감과 구독

 

728x90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