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o for a walk [여행] [등산]

[충북영동] 천태산 등산코스, 짜릿한 암릉구간 천태산, 양산팔경 영국사가 위치한 천태산을 가다.

by Dal ♥ Dal 2023. 3. 20.
728x90

양산팔경 영국사가 위치한 천태산을 가다.

양산팔경이란 금강 일대의 산천이 빚어낸 아름다운 경치 여덟 곳을 일컬어 양산팔경이라고 합니다.
영국사, 봉황대, 비봉산, 강선대, 함벽정, 여의정, 용암, 자풍당이 그것이다.

양산팔경이 이곳 천태산 영국사를 제 1경으로 시작되고 많은 문화유적들이 그 신비함을 더해주는 곳입니다.
천태산은 4개의 등산코스로 이루어져 특히 75m의 암벽 코스를 밧줄로 오르는 맛은 결코 빼놓을 수 없는 천태산만이 갖고 있는 매력이기도 합니다.

천태산은 해발 714.3m의 천태산은 뛰어난 자연경관이 수려하다 해서 많은 사람들이 찾는 곳입니다.

728x90

천태산의 입구에서 가다보면 기암절벽에서 쏟아져 내리는 용추폭포의 빼어난 절경을 맛볼 수 있으며, 조금 더 길을 걸으면 1,300 여년 동안이나 이산을 지키고 있는 영국사의 은행나무 (천연기념물)의 뛰어난 자태를 엿볼수 있습니다.

영국사는 신라 문무왕 8년 원각대사가 창건하였고 그 후 효소왕이 육궁백관을 인솔하고 피난했다는 전설이 있는 옥새봉과 육조골이 있고, 고려 문종때 대각국사가 국창사라 한 것을 공민왕이 홍건적의 난을 피하여 이곳에서 국태민안을 기원함으로써 국난을 극복하였다 하여 영국사라 개칭한 곳으로 지금은 청소년들의 역사 교육의 장으로 이용되고 있다. - 네이버 지식백과,  한국관광공사 내용 발췌 -

등산 시작시간 10시 정각
하산 시간 : 1시 30분

등산 시간 :3시간 30분 [쉬며 놀며]
등산코스 : 영국사 주차장 출발 - A코스 - 75m 암릉구간 - 정상 - D코스(하산) - 영국사주차장 원점

영국사 주차장에서 바로 출발하자마자 A코스 입구가 있습니다.

A코스 입구암릉구간 시작점에 위치한 이정표
A코스 입구와 조금 오르면 암릉구간 시작점 이정표

미세먼지가 많다고 했지만 산에 도착하면 그 모든것을 잊게 합니다.
그저 산속안에서 나무숲내음과 공기를 맡을 뿐이라 좋은 것 같습니다.

입구에서 10분정도 편안한 길입니다. 스타트를 위한 숨고르기를 할 수 있는 시간을 주는 듯 합니다.

이어 로프가 놓여진 암릉구간이 바로 나옵니다.
많은 인터넷 글을 한번 둘러보고 갔기때문에 놀라운 일은 아니였습니다.

1차 암릉구간

당기면서 올라가는 느낌의 등반을 해 본적 없는 사람에게는
조금은 쫄깃하고 무섭다고 느낄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75m 직벽앞에서는 망설이는 여성분을 보았습니다.
하지만 자신없어하는 모습에는 과감하게 우회할 수 있는 길로 돌아가십시요.
등산에서 우회한다는 건 뒤처짐이 아니라 용감한 것입니다.

75m 직벽 페이스성 암릉구간

손으로 당기는 느낌이나 발에 힘들 주고 딛여야 하는 부분에서는
몸을 끌어당긴다는게 초보자에게는 무섭고 힘든 일일 수 있습니다.
자칫 사고와 연결될 수 있는 상황이기에 우회할 수 있는 코스가 있습니다.

암릉구간이 지나고 나면 멋진 포토죤이 있다

암릉 구간을 다 오르고 나면 탁 트인 눈 앞에 펼쳐진 광경이 너무 좋습니다.
포토타임을 갖을 만한 공간입니다.

암릉구간이 끝나고 300m정도 오르면 정상에 다다르게 됩니다.

천태산 정상

정상완료 인증하고 간단하게 간식겸 점심 먹고 D코스로 하산했습니다.
D코스로 하산하는 건 무난하게 내려올 수 있는 한적한 코스였습니다.

D코스 하산 시작점

영국사에는 보물 제532~535호로 지정된  승탑, 삼층석탑, 원각국사비, 망탑봉 삼층석탑 등이 있으며, 천연기념물 제223호  영동 영국사 은행나무외에 대웅전 등  역사를 담은 곳입니다.

영국사 국보 삼층석탑천연기념물 은행나무
삼층석탁과 천연기념물 은행나무

이렇게 천태산 등산을 모두 마치고 근처의 볼거를 찾아 월영산과 부엉산을 연결한 출렁다리로 향했습니다.
다음 포스팅에 이어서 출렁다리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